아이가 어릴수록, 특히 유아일수록 언어습득 능력은 뛰어납니다. 많은 부모님들이 이 특별한 유아기를 놓칠 수 없지요.
하지만 유아영어공부를 '조기'에 실시하는 것은 아이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. 현명한 부모님이라면 유아기의 아이에게 '적기'에 '효과적으로'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.
엄마표영어로 두 아이를 키우면서 경험했던 우리 아이의 유아영어공부 적기와 방법을 공유합니다. 반드시 놓치지 말아야 할 것도 알려드리니 끝까지 봐 주세요.
유아영어공부의 적기 : 자기전 책 읽어줄 때부터
엄마표 영어를 해 지금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키운 제 입장에서는 유아 영어공부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생각입니다. 자기 전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, 그림이 많은 영어책을 한 권씩 보여주세요. 우리말도 못 하는데 무슨 영어야? 하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. 우리말도 못 하는데 괜히 영어를 보여줬다가 이도 저도 안 될까봐 걱정도 하게 됩니다. 하지만 우리말로 된 책을 많이 보여주고 영어를 조금씩 보여주기 시작한다면 아이가 자연스럽게 우리말과 영어를 동시에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.
유아영어를 효과적으로 시작하는 방법
유아들은 소리 자극에 민감합니다. 이 시기에 동요를 많이 들려주면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요.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. 우리말 동요를 들려주기를 하면서 영어 동요도 함께 들려주세요.
외출해서 식당이나 차 안에 있을 때 아이에게 어쩔 수 없이 유튜브를 보여줘야 한다면 영어 영상을 보여주는 것도 추천합니다.
외국 아이들을 위한 자극적이지 않은 유아를 위한 영상은 영어공부에도 도움이 됩니다. 아래 유아를 위한 유튜브 영상 Pocoyo와 숫자 공부를 할 수 있는 Number Blocks도 확인해보세요.
유아의 영어학습을 위해 반드시 놓치지 말아야 할 것
현명한 부모님이라면 아이의 영어학습을 위해 '한글책 읽기'를 꼭 챙겨주셔야 합니다. 많은 부모님들이 영어 학습을 위해서 영어책은 많이 사 주시고 영어 유치원에 보냅니다. 아이가 영어에 노출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신경을 써 주십니다.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가 '한글책'을 많이 읽고 어휘력을 쌓는 것입니다. 모국어인 한국어로 어휘력을 탄탄하게 쌓은 아이는 영어를 더 쉽게 익히고, 수준 높은 어휘도 잘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. 영어 뿐 아니라 '한글책'을 영어책보다 더 많이 보여주시는 것 잊지마세요.
댓글